NIW 고학력 또는 특출한 재능의 의미
고학력 또는 특출한 재능의 의미
고학력의 의미
NIW 를 승인 받기 위한 최소한의 필요요건은 고학력 또는 특출한 재능이라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고학력이 무엇인지, 특출한 재능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기준을 세우자면 고학력은 석사학위를 갖고 있거나, 또는 학사학위 이지만 관련분야에서 최소한 5년의 실무경력이 있으면 고학력군에 들어갑니다. 이는 EB-2 취업이민 대상자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EB-2 의 경우 석사 또는 학사학위에 더해서 5년간의 경력을 보유한 사람이 지원할 수 있는 카테고리 입니다.
하지만 최근 2022년 들어서는 EB-2 나 EB-3 의 경계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우선일자가 모두 오픈이 되어있기 때문에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특별한 재능의 의미
특별한 재능이라는 것은 NIW 관련 항소 재판인 “NYSDOT 판례에 따라 기준이 마련이 되었습니다. 본 판례에서 제시하는 특별한 재능이라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의 전문성에 고유한 가치가 있어야 할 것.
- 보유하고 있는 전문성이 미국의 국익과 미 전역에 도움이 되어야 할것.
- 미국에서의 취업이 미국의 국익에 현저히 도움이 될 것.
자신의 전문성에 고유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말은 자신의 재능이나 연구분야가 미국의 국익이 도움이 되는 분야를 연구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이 말은 다시 말하자면 해당 분야의 연구의 질이 어떤 방식으로든 높아졌다면 사회에 공헌이 되었다는 것이며 이는 고유한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연구의 질 이 있다면 국익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단순한 리서치 정도로는 연구의 질이 높아졌다고 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연구는 사회에 공헌이 되고 이는 고유한 가치가 있습니다.
미국 전역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말의 의미
어떠한 연구는 특수지역에만 국한되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NIW 에서 요구하는 국익이란 미 전역에 걸쳐서 보편적으로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침을 놓는 한의사나 물리치료사의 업무는 미 전역에 도움이 되는 의료나 건강관련 행위일 것입니다. 이공계 분야는 거의 대부분 미국에 보편적으로 도움이 되는 분야이므로 특별히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이공계 분야에서의 논문이나 발표자료는 미국 전역에 도움이 되는 것일 것입니다.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사실상 풀어서 설명하기 나름 입니다. 중요한것은 도움이 되면서 관련자료를 제시하고, 주장하는 과정이 본 NIW 에서 핵심 입니다. 자신의 이력이나 경력이 과연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전혀 감이 오지 않더라도 이민국 심사관에게 설득을 잘 하면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취업 스폰서를 요구하지 않는 이유
NIW 는 취업 스폰서를 요구하지 않는 영주권 취득 절차로 지원자가 취업을 하는 것이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면서 진행하는 요건이 있습니다.
- 신청자가 자신의 분야에서 다른 대부분의 전문가들보다 더 특출한 능력, 업적 및 실무경력이 있기 때문에 취업 스폰서를 요구하지 않으며,
- 지원자가 오직 회사를 위해서 일하는 것은 신청자가 회사에서만 도움이 되고, 미국 전체 국익에는 도움이 되지 않으며, 결과적으로는 미국 전체 국익에 장애를 초래한다는 점.
- 신청자의 능력이나 경력, 영향력이 전체에 해당되어야 한다는 점
등이 NIW 를 진행하는데에 중요한 요건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