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NIW 진행시 진행 절차

1. 서류 준비 (신청인)

계약 후 변호사가 안내 드린 대로 신청인은 서류를 준비합니다.
개인별 차이가 있으나 통상 준비기간이 약 3 ~ 4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2. 서류 작업 (변호사)

모든 서류가 빠짐없이 회사로 도착한 날로부터 약 1개월 이내 I-140 이민청원서와 함께 미 이민국으로 서류가 접수됩니다

3. 미 이민국 심사

이민국 접수 약 1개월 후 케이스번호가 부여된 이민국 접수증이 도착합니다.
이민국심사기간은 case by case로 진행되며, 대략 6개월 이상 소요되기도 합니다.
심사기간은 신청인의 우수성과는 무관하며, 기간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고, 변호사의 재량으로 이민국 심사기간을 단축시킬 수는 없습니다.

4. 미 이민국 심사관의 보완요청 ( Request for Evidence)

미 이민국 심사 도중 담당 심사관은 신청인의 서류에 대해 보완 서류 요청(Request For Evidence)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민국 심사관의 보완서류요청을 받은 담당변호사는 RFE의 내용을 잘 분석하여 심사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한 후 RFE 답변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담당변호사의 역량 차이가 발휘되며 변호사의 전문성에 따라 승인 혹은 거절되기도 합니다.

5. 미 이민국 (USCIS) 승인

미 이민국에서 승인이 결정되면 I-140 승인서가 우편으로 도착합니다. 승인 된 케이스는 미 국무부(National Visa Center)로 이관 되는데 대략 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6. 미 국무부 수속 (이민비자 fee납부 및 DS260 접수)

미 국무부로 이관되면 가족수대로 이민비자 fee를 납부하고, DS260과 이민비자 신청서류들을 개인별 상황에 맞게 준비하여 국무부에 제출합니다.

7. 대사관 인터뷰 날짜 공지

미 국무부에서 지정된 인터뷰 날짜를 통보해주는데 인터뷰 일로부터 약 1~ 2개월 전에 공지합니다.
인터뷰를 위한 서류를 준비하고 이민비자 신체검사를 지정병원에서 완료합니다.

8. 주한 미 대사관 인터뷰

국무부에서 주한 미대사관으로 케이스가 이관되며 담당변호사의 가이드대로 준비하셔서 지정된 날에 주한 미 대사관 인터뷰에 참석합니다.
인터뷰 당일 담당 영사로부터 추가 심사나 추가 서류검토를 요청 받을 수 있으니 주한 미 대사관 상황을 잘 아는 변호사와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9. 이민비자승인

인터뷰 후 이민비자가 승인되면 이민비자가 찍혀있는 여권이 수일 내 일양택배로 배송됩니다.

10. 미국 입국 후 영주권 카드 취득

여권에 찍혀있는 이민비자의 만료일전에 반드시 미국에 최초입국 하셔야 합니다. 통상 신체검사일 기준으로 6개월이 유효합니다.
미국 영주권자로서 미국 입국 수속을 마치면, 약 4~16주 후 미국 내 주소로 영주권 카드 (Green Card) 가 배송되며 미국 영주권자 수속은 마무리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